내용
1 하이섹 탐사 – 기초
2 컴뱃 사이트(Combat site)
3 구리스타(Gurista) 지역
4 서펜터스(Serpentis) 지역
5 앤젤(Angel) 지역
6 산샤(Sansha) 지역
7 블러드 레이더즈(Blood Raiders) 지역
8 맺음말
하이섹 탐사 – 기초
시작할때 필요한 것들:
- 스킬이나 임플란트, 시스터팩션의 프로브/런처를 통해 +50%스캔 강도를 확보한다.
- 좋은 랫질을 위한 좋은 함선(나중에 자세히)
- 함선에 투자할 충분한 돈
- 그리고 지도를 사용하자. http://evemaps.dotlan.net/
사이트에는 5가지 종류가 있다:
- 광물 (Ore asteroids): 이곳에선 생략 한다.
- 가스 (gas): 역시 생략 한다.
- 유적 (Relic): 구리스타와 갈란테 지역이라면 생략하기로 한다. 그쪽은 지루하다.
- 해킹(hacking): 언제나 할수있다. 모든 사이트는 50%의 센서 추가강도로 찾아내기에 충분하다. 단 하나일 지라도.
- 컴뱃사이트와 웜홀: 드론사이트, 웜홀사이트의 설명은 다음기회에 하겠다.
5개의 구역이 있다: 구리스타. 서펜터스. 엔젤, 블러드 레이다즈와 산샤. 각 지역마다 다른 종류의 함선이 필요하다. 특정영역에서 함선을 효과적으로 사용하길 원하겠지만 자세한 내용은 나중에 설명하겠다.
당신이 따라야할 기본원칙:
- 하이섹에서는 경쟁자를 공격하면 안된다
- 경쟁자 보다 빠를 수록 더 많은 기회를 얻을 수 있기에 되도록 좋은 함선을 이용한다.
- 경쟁자가 이미 컴뱃 사이트에 있고 당신보다 능숙해 보인다면, 다른곳으로 가자.
- 항상 탐험하자.
- 아노말리(Anomaly)에서 팩션 랫이 나타나는 지역이나, DED사이트로 연결되는 지역은 , 심심할때만 해보자. 수익성이 낮기 때문이다.
- 아무것도 찾지 못하더라도, 끈기를 갖자.
컴뱃 사이트(Combat sites)
컴뱃 사이트(Combat sites)는 DED사이트 또는 일반 컴뱃사이트로 되어있다. DED사이트는 데드스페이스 룻(예를 들면 Pith C-type Medium Shield booster)을 얻을 수 있고, 일반 컴뱃사이트에서는 팩션 룻(faction loot)이나 가끔 팩션 함선의 BPC(영문)를 얻을수 있다.
컴뱃사이트는(DED사이트를 제외하고) 하이섹 거의 모든 지역에서 같은 타입으로 나타나는데, 각기 다른 해적들로 배치된다. 하이섹에서는 DED 3과 DED 4를 찾을수 있다.
일반적으로 컴뱃 사이트는 4가지 카테고리로 나누어진다.(해적들의 특별한 지역에서 루팅을 이야기 하겠다)
- 은신처(Hideout): 하이섹 가장자리를 통해 연결되는 제일 작은 사이트. 감독관(overseer)이 없다.
- 전망대(Lookout): 작은 사이트, 깊숙히 들어가면 가끔 좋은 보상을 주는데 마지막 지점에서 로우섹으로 연결 된다. 감독관은 없다.
- 경계처(Watch): 보통 사이트, 이곳으로 워프하면 설명 창을 읽어보자, 첫번째 게이트잠금이 해제되는 조건과 어떤 트리거가 마지막방의 감독관을 나타나게 하는지 알아보자.
- 감시소(Vigil): 큰 사이트, 이곳으로 워프 할때 팝업 창을 읽어보자. 첫번째 게이트 해제 조건과 마지막방에 있는 감독관 트리거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있다. 이 사이트로 들어오면 다른 지역과 달리 팩션 크루저 급이 나타난다. 이것을 잡으면 팩션 크루져 BPC를 드롭 할지도 모른다.
구리스타(Gurista) 지역
난 이 함선을 사용했다:
*이 자료는 확장팩 이전의 자료로 현재 해당 피팅은 존재하지 않는다.
켈베로스(Cerberus)는 텐구 대신 사용할수 있다. 보다시피 강력한 탱킹 핏이다. 난 이 함선을 마지막 방에 빨리 도착할 수 있도록 트리거를 때리기위해 쓴다.
예를 들면: 경계처(in Watch)에서 통신 장교(communication officer)를 치면 다음 그룹이 나타난다. 사령관(commander)이 나타날때까지 계속 한다. 사령관을 죽이면 게이트가 열린다. 사령관을 룻(loot) 했다면, 잔해들의 정리와 룻은 나중에 와서 한다. 난 셀비징은 하지 않는다. 시간낭비다.
구리스타가 좋은 점은 팩션 랫이 나타나 임플란트를 드롭하는데 금전적으로 꽤 가치있는 물건(200M이상의 오메가)이다. 이 함선으로 전망대(Lookout)를 제외한 모든 지역을 갈 수 있다. 그렇게 해 볼 만한 가치가 있는데, 내부로 진입할수록 각 단계마다 팩션랫이 등장하기 때문이다. 보통 컴뱃 사이트는 내부로 진입 할수록 수입이 짭짤하다. 구리스타 전망대도 마찬가지인데, 사람들은 구리스타 지역에 크루져 급 함선으로 탐사하기 때문에, 프리깃급 이외 함선은 입장 금지된 전망대는 지나치게된다. 전망대를 찾으면 일단 북마크 해두자. 스캐닝 완료 후 되돌아와서 프리깃으로 진입해보자. 그 이유는 전망대의 내부로 진입하면 마지막에 Pithi A-type small shield booster(500M~ 550M 상당)를 얻을 지도 모르기 때문이다.
구리스타는 DED 4 사이트도 가지고있다. 이 사이트는 매우 인기가 좋은데 350M(shield booster)가치의 모듈을 룻 할 수 있기 때문이다.이제 "누구보다 더 빨리!" 하는 법을 알아보자. 누군가 이미 사이트에 있을 때. 룻 구조물(the loot structure)에 그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주면 룻은 당신의 것이다. 첫번째 방에서 나타나는 사령관은 감독관 상자(overseer effects aka box)를 드랍한다. 상위 단계의 메타아이템을 가질수 있는 기회이며, 다음 게이트로 가는 중에 얻을 수 있는 좋은 룻이다. 항해하는 동안 남아있는 랫 중에서 재머 프리깃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모두 정리하면 게이트가 열린다. 두번째 방에서 몇개의 위성 구조물을 볼 수 있다.
이것들 중의 하나는 룻을 갖고있으며, 사령관이 나타나지 않게한다. 기본적으로 탱킹과 슈팅을 모두하면서 건물로 돌진한다. 빨리 처리하고 룻 하자.
서펜티스(Serpentis) 지역
이 지역에서는 이 함선을 사용했다:
4x 425mm AC II
Sisters Core Probe Launcher
3x Large Shield Extender
1x Corelum C-Type 10MN Afterburner
Data Analyzer II
2x Tracking Enhancer II
3x Gyrostabilizer II
3x Medium Core Defence Field Extender I
5x Hammerhead II
시나발은 매우 빠르고 민첩하며 강력한 데미지를 출력한다. 난 버퍼탱킹을 했는데 매우 만족스러웠다. 서펜터스는 구리스타와 비슷하게 임플란트를 드롭하는데, 이곳에서의 셀비징은 돈이 안된다. 그래서 컴뱃 사이트는 여전히 팩션을 입수하는 것이 탐사의 전부이다.
서펜터즈는 구리스타와는 다르게 전망대(Lookout)에 크루저 급 함선이 들어갈수 있지만 은신처(Hideout)는 못들어간다. 거긴 쓸모없는 사이트이기 때문에 실수하지 말고 지나치자.
서펜터즈는 DED 3 과 DED 4를 가지고 있다. DED 3은 많은 방에 다수의 프리깃과 몇대의 크루저가 있는데, 시나발로 진입하는것은 그다지 어렵지 않다.
룻에 대해서: A-type의 small 급의 아이템을 드랍한다. 40~50M 가치의 쓸만한 물품을 드랍하지만, 전반적으로 좋은 사이트는 4가지의 서로 다른 물품을 드랍한다.
DED 4는 좀 까다롭다. 첫번째 방은 비어있고, 두번째 워프할땐 BS 감독관이 나오고 2초후에 다수의 크루져들과 프리깃들이 나타난다. 일단 프리깃 부터 제거하고 크루져와 BC들은 스피드 탱킹으로 상대하자. 랫들은 주로 블러스터를 장착해서 너무 가까워지면 많은 데미지를 받게된다. 상대할 자신이 없다면, 중간 슬롯에 데이터 분석기(Data Analyzer)를 떼어내도 된다.
비법은 그들 주위에서 장애물에 부딪히지 않고 최고 속도를 유지하면 된다. 약간의 연습이 필요하지만 잘 될것이다. 적들을 충분히 제거한 후에는 BS에 저궤도 비행(low-orbit)을 한다.
BS는 당신을 타격하지 못한다. BS는 탱킹이 강하니, 드론도 꺼내서 공격하자. 격파한후 그것과 BM을 룻하자. 셀비징은 나중에 한다. T2 함선이면 모두 가능하다. 여기서 꽤 값나가는 C-type 룻을 얻을 수 있다. 좋은 점은 100~150M 상당의 AB(애프터버너), MWD(마이크로 워프 드라이브), Adaptive plate가 나온다. 운이 좋다면 한 렉에서 3가지를 모두 획득 할 수 있는데 350M의 이익이 예상된다.
엔젤(Angel) 지역
엔젤은 좀 특별하다. 그들은 그 어떤 DED사이트를 가지고 있지않지만, 실제로 그들이 가지고 있는 최고의 사이트는 전망대(탐사로 훌륭한 전리품을 챙길수있다)이다. 전망대(Lookout)는 프리깃만 출입 할 수 있으며 나는 이렇게 세팅해 보았다.
2x 200mm AC II
Sisters Core Probe Launcher
Shield Boost Amplifier I
Data Analyzer II
Gistii A-Type 1MN Afterburner
Gistii C-Type SMall Shield Booster
2x Nanofiber Internal Structure II
Tracking Enhancer
Small Projectile Ambit Extension I
Small Auxiliary Thrusters I
Small Projectile Metastasis Adjuster I
드리미엘은 꽤 높은 수준의 스피드 탱킹이 된다. 엔젤 은 목걸이(Angel Silver tags)를 지타에서 구매해 함선 화물함(cargo)에 넣자. 이 함선은 감시소(Vigil)를 제외한 엔젤의 모든 지역을 갈 수있는데, 감시소엔 정지(Stasis) 타워가 2개 있기 때문이다. 경계처(Watch)는 중간정도의 사이트 인데 태그(tag)를 사용하면 들어 갈 수있다. 첫번째 방 게이트에서 태그를 사용하면 태그가 소모되면서 마지막 방으로 이동하게 된다. 여기서 갈란데 디자인의 건물을 쏘면 100Km 범위에서 감독관(overseer)이 튀어나오게 된다. 감독관을 죽이며 탐사의 쾌감을 맛보자. 엔젤에는 탐사의 모든 것이 있다.탐사를 최종부분인 수익을 산출해보자. 도미네이션까지는 모든 부분에서 쓸모없는 사이트와 임플란트 뿐이었다. 탐사를 마치면(은신처-hideout-를 제외한) small a-type(AB – 70mill, MWD 60M, Shield Booster 250-300M) 룻을 얻을 수 있다.
은신처에서 마저도 20~30M 가치의 C-type 룻을 드랍한다. 높은 보안지역에서는 이것도 괜찮은 편에 속한다.
(난 Sekki의 말을 고치지 않겠다. 어쨌든 전망대에 크루져와 배틀크루져가 진입할수 있는 곳은 구리스타 뿐이다.)
산샤(Sansha) 지역
산샤는 이 함선을 사용했다:
- 민마타 T2 프리깃 울프(Wolf) 탐사버전:
Centii C-Type Small Armor Repairer
Armor EM Hardener II
Armor Thermic Hardener II
Capacitor Power Relay II
1MN Afterburner II
Cap Recharger II
250mm Light Artillery Cannon II, Republic Fleet EMP S
250mm Light Artillery Cannon II, Republic Fleet EMP S
250mm Light Artillery Cannon II, Republic Fleet EMP S
250mm Light Artillery Cannon II, Republic Fleet EMP S
[empty high slot]
Small Capacitor Control Circuit I
Small Capacitor Control Circuit I
이건 산샤와 블러드(Bloods) 지역에서 쓸 수있는 돈지랄 피팅이다. 아틸러리는 산샤의 감시소(Vigil)를 진입할 때 필요하다. 프리깃이 당신에게 웹을 거는데 오토캐논 사거리 바깥에서 궤도 비행을 한다. 산샤는 높은 레벨의 탐사 사이트에서 확실한 공격력을 발휘하는데, 이 울프는 하이섹 모든 지역을 갈 수 있다. 산샤 감시소 달리기의 핵심은, 첫번째 방부터 스피드를 올려 블릿츠 하는 것이다. 두번재 방에 진입하면 곧장 웹(web) 타워로 가서 부셔버린다음 웹 (Webber)드론을 정리한다. 그 다음 스피드를 올린채 감독관을 쓰려뜨리고 룻을 반복 하자.
산샤 해킹지역은 다른 곳보다 가치가 낮은데, Megs와 intact Plates(조각당 18M)가 당신을 놀라게 할것이다.
블러드 레이더즈(Blood Raiders) 지역
블러드 레이더즈는 산샤의 룻과 비슷하다. 크게 다른점은 DED 4인데, 산샤의 DED 3과 DED4와 비슷하지만 벌이가 더 좋다. 산샤는 근거리에서 높은 데미지를 주지만, 레이더즈는 보다 낮은 데미지를 준다. 그렇다해도 그들의 캡 흡수(drain cap)는 치명적이다.
나의 함선은 다음과 같다.
*이 자료는 확장팩 이전의 자료로 현재 해당 피팅은 존재하지 않는다.
블러드쪽은 사이트 진행 속도가 느려 저격을 피하면서 함선의 거리를 유지하기 위해 캡 공급을 과도하게 해 줄 필요가 있다. 보다시피 내 함선은 캡공급이 과도하게 되고있다. 그렇게 함으로 스나이퍼를 제거하고 캡 흡수에 면역력을 유지해야 한다. 이건 DED 4 사이트를 최적의 상태에서 찾을 수 있는 피팅이다.
블러드의 DED 4는 타 지역과 다르다. 첫번째 방은 쉽다, 몇개의 랫과 터렛 뿐이다. 그냥 모든 랫을 정리하고, 언제나처럼 사령관(commander)을 룻 해서 다음방으로 넘어가자. 이제 터렛 밭을 볼 수 있을 것이다. 6개의 정체타워(stasis towers)와 다수의 크루져가 있다. 룻은 중앙에 있는 건물에 들어있다. 조심하지 않으면 눈깜작할사이에 치명적인 상황을 맞는다. 여기서 는 가까이 있는 정체 타워부터 공격하자. 이것은 대부분 크루져와 터렛 1무리의 어그로이다.
그 때 난 접근하는 크루저를 스코치 크리스탈(Scorch crystals)로 공격하는 걸 멈췄다. 그들은 15Km 이내의 거리에서 당신의 캡을 굉장한 속도로 빨아들인다. 모든 크루져들이 캡을 빨아들이는데, 캡 과잉공급 피팅을 하지 않았다면 험한 상황을 맞는다. 이시점에서 난 임페리얼 멀티(imperial multies)로 바꿔 크루져들을 빠르게 녹였다. 그런 다음 스코치로 돌아가 건물로 가면서 정체 타워를 부수고, 건물을 부순 다음 룻 한다. Corpum C-type medium을 드랍 할 것이다. 여기서는 repper와 energized adaptive plate가 나오기도 하는데 모두 좋다. 각각 100~140M의 가치가 있다.
맺음말
- 모든 피팅 스킬은 최고치가 아니며 현재 내 캐릭터의 스킬을 바탕으로 하였다.
- 여기에 나온 모듈보다 저렴한 모듈을 사용해도 좋다. 이 피팅은 탐사피팅은 어떻게 해야하는지에 대한 아이디어일 뿐이며, 참고용으로 삼길 바란다.
- 맵을(http://evemaps.dotlan.net/) 사용하자. 탐사를 하려면 무역루트에서 벗어나자. 몇몇 성계에서 웜홀이나 광물을 찾는다면 다른 리젼으로 가자, 대부분 누군가가 이미 스캔한 곳이다.
- Eveeye IPS( (http://eveeye.com)를 사용해 사이트를 조사하고 태양계내에서 가능한 룻을 찾는다.(예제)
- 해킹을 하자. 벌이가 될만한 사이트를 스캐닝을 하는동안 아무 성과를 얻지 못해도 해킹으로 50~100M을 벌수있다.
- 스캐닝을 끝내면 스캐닝 함선은 놓고가자. 태양계내에서 T1 프리깃을 구매해 전리품을 챙겨서 기지로 돌아가는데 사용하자. 그때문에 스캐닝 함선을 사용하면 안된다. 셔틀을 사용해 오토파일럿 모드로 스캐닝 함선이 있는 곳으로 돌아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 가끔 리젼과 지역을 바꿔보자. 같은 지역을 매일 스캐닝하는건 수익율이 낮다.
- 끈기를 갖자. 때때로 사이트들에서 얻을 수 있는게 매우 적을 때도 있다.
- 보다 빨리 사이트를 통과 할수 있도록 노력하자. 트리거를 맞추면 나타나는 감독관(overseer)을 죽이자. 셀비징을 원한다면 미션을 하는게 더 좋다.
- 로섹 전망대 탐사에는 프리깃을 사용하자. 매우 빠르고 스캔으로 찾기 힘들다.
- 로섹 경계처나 감시소 탐사엔 패시브 쉴드 탱킹 드레이크(drake)를 사용하자. 확실한 안전을 보장한다. 블러드(캡 흡수)전 지역을 모두 통과하기 위한 특별한 탱킹이다.
관련 내용 : 무등급 컴플렉스, 우주탐지신호(Cosmic signature), DED 컴플렉스 리스트, 코스믹 아노말리, 해킹사이트, 탐사관련 정보 모음
출처 : 이브위키
번역 : Sun Han, ⓒ Golden Family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광고방지를 위해 댓글은 블로그 관리자의 인증 후 등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