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8월 4일 일요일

6VDT-H에서의 전쟁 - 요약 그리고 숫자들 - 이브온라인

지난 두달동안, 두개의 거대한 이브 파일럿 그룹 중, CFC연합(ClusterFuck Coalition)과 테스트 얼라이언스 플리스 이그노어(Test Alliance Please Ignore:이하 TEST),는 Fountain 지역을 둘러싸고 전쟁을 벌였다. 이 거대한 전쟁괴물들은 모두 이 지역에서 꽤 가치있는 달(Moon)을 탐내고 있었는데, 이 곳은 최근 확장팩인 오딧세이에서 달 광물 분포가 변경된 곳이다. 이전 2011년 TEST는 이 지역을 IT 얼라이언스로 부터 편안하게 손에 넣었다. 하지만 지난주, CFC는 천천히 전진하기 시작했고, 전쟁은 TEST를 외면했다.


모든 이미지는 클릭해서 더 크게 볼 수 있습니다.
(한글) 표시가 없는 링크는 영문 페이지로 링크 됩니다.


전통적으로 Fountain의 6VDT-H는 TEST의 수도 항성계이다. 당시 전략적으로 중요한 곳은 아니였지만(TEST는 Karan으로 수도를 이전했다), 얼라이언스는 예전 Fountain을 계획적으로 침략했던 것처럼 침략을 받게 되었다. 얼마전, CFC는 스테이션 강화 타이머가 작동되기에 충분한 데미지를 가했고, 이로써 스테이션은 수리되기 전까지 제한된 시간동안 무적상태(스테이션이 공격받을때 최후의 방어수단으로 연료가 모두 소모되기 전까지 데미지를 받지 않는다)가 되었다. 일이 이렇게 되자, TEST는 모든 것을 포기한채 방어에만 전념하기로 결정했고, 그로써 그들은 역사적인 최후의 전쟁을 결심하게 되었다. 스테이션의 타이머가 꺼지면, Fountain 지역에서 TEST의 모든 저항이 끝났음을 알리는 표시가 되고, 모든 작전의 결과가 결정될 것이다.

이 사실을 바탕으로, 양측은 사방팔방에서 전투에 참여 가능한 모든 파일럿과 전 함선들을 모으기 시작했다. CFC는 대형 배틀쉽클래스의 메가쓰론 플릿을 결성했고, 그동안 TEST는 자체적으로 배틀크루저 클래스의 프로퍼시 플릿을  결성하였다. 양측 모두 1,500명이 넘는 파일럿을 모았고, CFC의 군대는 총 2,000을 넘어갔다고 보고되었다.

그날 일찍부터, CFC의 군대는 항성계의 모든 위성을 손에 넣을 교활한 계획을 착수하였는데, 무기들을 집중 배치한, 무장된 대형 전진기지를 설치하는 것이였다. 이것은 그들 자신의 군대를 위한 안전한 피난처를 제공하게 되며 적들의 접근을 거부 할 것이다. 피난처를 설치할 때에는 6VDHT로 다가오는 TEST의 무리들에 대해 항성계에 전방위적인 게이트캠프를 병행해야 하는데, 그들은 승리를 나타내던지, 또는 설치하다 죽게 될 지 모르는 일이다. 

 6VDT-H 스테이션 주변에서 대기 중인 CFC 함대

21:00시(UTC) 바로 직전, 스테이션에 증원 부대가 나타났는데, TEST는 직접 항성계에 포탈을 찢어 열수 있는 몇 대의 타이탄을 이용해 군대를 움직였다. CFC의 메가쓰론 함대는 이미 스테이션 주변에 거대한 구름과같은 배틀쉽을 배치해, 맹공격을 퍼부울수 있도록 준비 하고 있었다. 항성계의 파일럿의 수는 급격하게 치솟아 Fountain을 차지하기 위한 양측의 마지막 전쟁이 시작될 무렵에는 4,000을 바로 넘겼다. 

전투 중에 -  Image Courtesty of The Verge (www.theverge.com)

항성계에 다수의 함선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대형 전투를 수용하기 위한 우리의 시스템이 효과를 나타내기 시작했다. 시간 확장(Time Dilation:또는 줄여서 TiDi)이라 명명된, 이 시스템은 서버가 충분한 명령을 처리할수 있도록 시스템내 시간이 흐르는 속도를 느리게하여, 수천명의 플레이어들의 모든 명령을 처리 할 수 있게된다. 대부분 전쟁이 진행되는 동안, 시간을 평균속도의 1/10로 움직여 함선의 발포와 폭발을 느린 동작으로 진행하게 된다. 전체적으로, TiDi를 사용한 시뮬레이션에서는 19,070초가 소요된다. 다섯시간 반이다! 이 시스템으로, 전투를 지원하는 노드가 유지되었고 전투가 갑작스러운 정지상황에 몰리지 않게 되었다.

CFC 다수의 화력이 반대편에 있는 TEST로 향하며 전쟁은 시작되었다. 치명적인 폭탄 단 한방으로 60대가 넘는 다수의 전투함을 침몰시켰고, 때때로 적들과 마찬가지로 아군 전투함도 침몰시켰는데 군스웜 연합은 그 숫자가 15대라고 말한다. 위압적인 숫자의 전투함들은 다수의 전투함을 압도적인 화력으로 순식간에 소멸시켰고, 튼튼하기로 악명 높은 커맨드쉽 뎀네이션(Damnation)마저 순식간에 증발 시켰다.

CFC 캐피탈 윙(Capital Wing)

결국, CFC의 캐피탈 플릿이 도착했고, 놀라운 전장 선별 능력을 가진 캐리어와 대규모의 화력으로 무장된 드레드넛(Dreadnought)이 모습을 드러냈다. 이 위력적인 함선들은 매우 비싸서, 대부분 중요한 전투를 치를 때에만 투입된다. 그들이 도착한 후 곧바로 쏟아져 나오는 화력을 점점 쇠약해지고 있는 TEST에게 퍼부었다. 이 시점에서 TEST는 희망이 저멀리 사라져 버린 것을 알고 흩어져 도망치라는 명령을 내렸다. 하지만 항성계 출구 쪽 게이트(gate) 캠핑과 위성(Moon)을 뒤덮은 적들의 총들로 인해, 그들은 도망칠수 없었다. 막다른 길에 몰린 그들은 마지막 결심을 하였다. 모든 함선을 모아 곧바로 적지의 캐피탈 플릿 근처로 워프해 필사적인 사투를 벌였는데, 그들 중의 대부분은 이미 모두 전장에서 전사하기로 각오 한 상태였다. TEST 함대의 죽음의 유산으로, 단 한대의 드레드넛(Dreadnought)만이 쓸쓸한 죽음을 맞이 하였다고 알려진다.

TEST 함대는 산산 조각났지만, 살아남은 일부의 병력은 스테이션에 두번째 강화 타이머를 걸어두고 그들의 주둔지로 돌아가 적의 다음 공습을 대비하고 있다. 결국, TEST 동맹은 이 지역에 더 이상 이의를 제기하지 않겠다 선언하고 Delve로 철수한다. 6VDT-H에서 벌어진 전투로 Fountain 지역의 전쟁은 대부분 종료되었다. CFC가 Devle로 그들의 행진을 계속해 갈지, 아닐지는 두고 봐야 알 수 있으리라.

모두, 2591대의 함선이 파괴되었고, 621개의 캡슐도 산화했다. 가해자는 대부분 군스웜 연합소속으로 그들은 678명을 죽였고, 뒤이어 Fatal Ascencion은 244명을 죽였다. 

그래프 : 얼라이언스에 의해 누적된 격파 함선의 수 Top 20

전장에서 가장 위력적인 함선들은 스텔스 봄버(Stealth Bombers) 그룹으로, 전부 783대를 격파 했으며, 배틀쉽이 566대로 그 뒤를 바짝 쫓고 있다. 항성게에 모인 플레이어들은 한 때 최고 수치인 4,070명에 달했으며, 이것은 예전에 기록된 2010년 P-2TTL 전투에 참가한 3,615명을 넘는 수치다. 


격렬한 전투가 진행되는 동안, 몇명의 용감한 파이럿 들은 전세계 시청자들에게 대학살이 펼쳐지는 현장을 볼 수 있도록 생중계에 들어갔다. Mad Ani, Daopa이 포함된 중계진은 CFC 함대 사령관 DRRB(Da Big Red Boat)으로부터, 그가 스텔스 봄버(stealth bomber)의 윙(Wing)을 지휘한 내용을 바탕으로 TheMittani.com을 통해 중계 되었다. 전세계에 중계된 이 격렬한 전쟁을 10,000명이 넘는 사람들이 실시간으로 시청했다.

그래서 6VDT-H의 전투는, 지금까지 플레이어들에 의해서 일어난 이브온라인의 가장 큰 전투로 게임내 역사와 실제 역사를 통틀어 최대 규모의 "우주 전쟁"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기억해야할건 이 전쟁에 CCP나 개발자의 어떤한 개입도 없이, 플레이어들에 의해 자발적으로 치뤄진 전투라는 점이다. 이것은 수천명의 플레이어 들이, 샌드박스로 만들어진 우주공간 인 이브 온라인 에서, "성(castles)"을 짓고 두그룹으로 나뉘어 그들만의 전쟁을 벌인것이다.  이 전쟁은 하나의 스테이션에만 국한된 전쟁이 아니며 : 전 지역에서 몇달간 계속된 긴 전쟁의 최후의 저항이였다. 이 싸움은 항성계에 모인 4,000명이 넘는 파일럿들 뿐만 아니라, 수천개에 달하는 동맹(alliances)에 영향을 주었다. 이 전쟁의 효과는 앞으로 수년동안 이브온라인의 모든 파일럿에게 큰 반향을 불러일으킬 것이다. 다음엔 어떤 일이 일어날까? 우리는 계속 찾아볼 것이다.

우리의 소식을 알고싶다면 트위터 페이스북에서 확인 할 수 있다. 게다가 여러분은  6VDT-H에서 벌어진 이 전쟁과 관련된 내용을 다음의 웹사이트에서 볼 수 있다.  
참고로 Huffington Post 에서는 이 전쟁으로 소요된 비용이 현실적 가치로 계산한다면 약 $20,000(한화 약 2천 2백만원)에 달한다고 보도했다.(역주)

EVE의 우주공간에 참여하길 원한다면,  여기서 평가판을 얻을수 있다. 전쟁에서는 유리로 만들어진 프리깃 단 한대도 가치있게 쓰인다. 

게임을 시작하기 전에 버디를 받고 그 버디에게서 제공받은 링크를 통해 이브 온라인에 가입하면 21일의 사용기간이 주어집니다.(버디 없이 시작할시 15일) 

  • 버디요청을 하기 위해서는 
이곳에(한글) 댓글로 본인의 이메일 주소를 남겨주세요.(댓글은 로그인 없이 작성가능합니다) 확인한 메일주소로 이메일을 받으신 후에는 댓글을 삭제하셔도 됩니다. 여기서 버디를 받고 결재를 하는 모든 분들에게 PLEX(30일 이용권)를 지급해 드릴 것입니다. 
회사 입사가 조건이 되며, CCP 공식 홈페이지를 통한 결재만 인정합니다. (되도록 Game Time 메뉴에서 결재해주세요. PLEX 결재자에게는 500M을 드립니다.) 스팀(Steam)을 통한 결재 및 비공식 결재채널을 통한 결재는 지급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 Golden Family의 입사를 원한다면, 
CEO를 맡고 있는 Sun Han에게  메일(게임 상에서도 가능)을 보내주세요. 이브 온라인은 여럿이 함께 할때 더욱더 재미있습니다.
  • Golden Family는 
게이머간의 친목을 중시하는 회사이며 게임속에서 혼자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다 즐거본 올드비를 비롯해, 처음부터 시작한 초보자에게 친화적인 한국인 콥 중의 한군데 입니다. Golden Family는 '이브의 모든 컨텐츠를 즐겨보자' 라는 목표로 설립된 회사입니다. *단 Militia 활동과 해적 활동은 제외됩니다.



번역 : Sun Han



댓글 2개:

광고방지를 위해 댓글은 블로그 관리자의 인증 후 등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