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10월 8일 화요일

[RUBICON]살인면허: 자격증 전면개편 - 이브온라인


Quantum Rise는 확장팩에서,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쓸만한 추천 스킬과 함선의 자격체계를 정비해 도움을 주려고 한다. 함선 역할들이 재조정되는 새시대를 맞게 되어, 알기쉽고 효과적인 안내 도구의 필요성이 다시 논의 되었다.

여기서 새로운 자격체계를 말하는 것은, 겨울확장팩에서 함선의 수준에 맞춰야 하기때문이다. 자격증은 플레이어들이 다음 훈련을 어떻게 해야하는 지 도움을 주고, 거기서 각 함선별로 연관성있는 자격증을 설정함으로서, 플레이어가 함선들을 피팅하는것과 비행하는것을 더 잘 할 수 있게 하기위해서이다. 우리는 그동안 재정비된 함선의 역할에 맞춰, 터렛 조작에 필요한 스킬 필요치를 변경 할 예정이다.

변경된 새로운 내용들이 게임에서 어떻게 반영될지 아래의 세부 사항을 읽어보자,



혼란스러운 자격증 체계
첫번째 문제는 현재의 자격증 체계가 사용하기엔 지나치게 복잡하다는 것이다. 각 자격증 목록은 필요한 스킬의 확실한 수치가 있는데 그 자체는 멋진 아이디어다. 하지만 문제는 그곳에 선행요구 자격증이 삽입되면서, 복잡한 목록에 의존하게되어 따라가기가 힘들게 되었다는 것이다. 게다가 각 자격증은 그 어떤것이라도 수동으로 취득해야하며, 캐릭터시트에서 두개로 분리된다.(자격증 계획표-Certificate Planner의 자격증 탭을 말한다.)

이것들은 모든 방향에서 원래의도와 충돌하기에, 플레이어들이 쉽게 따라할수 있는 추천 가이드라인을 제시할 필요가 있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자격증의 작동방식을 개편해서 - 각 레벨의 진행상황에 따른 자격증을 만들었고, 하나의 자격증에 모든 단계의 레벨이 포함된 하나의 팩키지로 압축했다.

예를 들어,  현재서버(Tranquility)의 “Navigation”카테고리를 보면, 4종류의 다른 “High-Velocity Helmsman”가 있다. 전면개편 이후에는 “Navigation” 자격증 하나만 남게되고, 시각적 특성을 확장시켜 모든 레벨을 볼 수 있게 된다. 이 변경으로 최소한 4개 이상의 자격증이 줄어들게 된다.


새로운 항해(Navigation) 자격증을 엿보자:

클릭하면 확대

위의 예시에서 볼수 있듯이, 자격증에서 요구하는 유사 자격증을 제거하였으며, 진행상황을 명확하게 정리하였다. 이제부터 각 자격증은 스킬 목록으로 이뤄지며, 플레이어는 완료 후에 다음단계를 볼 수 있게 된다.  플레이어들이 지나치게 유사한 자격증의 혼돈을 방지하고 , 초보자에게 매우 친화적인 레벨 1 자격증부터, "난 그 분야의 모든 스킬을 끝장냈어" 라는 엘리트 레벨 5 자격증까지의 진행을 단순하게 정리했다.

따라서, 자격증자체는 현재의 게임에서 더 나은 쪽을 반영하여 전면개편 될 것이다. 이말은 불필요한 것들은, Starter Profession Certificates 같은, 더 이상 쓸모가 없기 때문에 제거된다는 뜻이다. 우리는 자격증 API를 변경사항에 맞출 것인데, 몇몇 외부 어플리케이션들은 겨울 확장팩 발매에 맞춰 수정해야 한다는 얘기가 된다.


보너스 상품, 전반적인 사용자 경험에 변화를 주는것이다:
자격증은 이제 자동으로 취득된다, 더이상 수동으로 불러올 필요가 없다. 그리고 “Certificate” 탭이 Character Sheet의 “Skill” 카테고리에 병합되며, 모두 같은 그룹으로 정렬되게되며, 서로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자격증 도구 도움말도 업데이트 되어 지금 무슨일을 하고있는지 정확한 설명으로 알려줄것이다. 자격증 계획표(Certificate Planner)는 이제 더이상 필요가 없으므로 제거된다.

클릭하면 확대

자격증 아이콘이 아주 읽기 편하게 바뀐다.(예전 자격증 아이콘 레벨이 다르게 표시된 걸 당신은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클릭하면 확대

자격증은 더 이상 공개로 설정하지 않아도 된다. (피드백에 의하면 이 옵션은 사용되지 않는다고한다, 여러가지 이유 등으로..) 위에서 변경된 것 처럼, 자격증의 수는 대략 여섯단계가 줄어들었고, 360개에서 60개 부근으로, 가치있는 것은 모두 승계된다.


거너리 계층붕괴(Gunnery Tiericide)
자격증 전면개편을 하는 동안, 우리는 몇가지 아이템에 필요한 스킬 조건이 말도안된다는 걸 알아차렸다. 그중에서도, T2 터렛은 지난시절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유산에 영향을 받아 오늘날까지도 불필요한 스킬을 요구하게 되었는데, 이 터렛들을 현실화 해야 한다: 함선 균형화 계획 중 알게되었고(플레이어 들에게는 "계층붕괴(Tiericide)" 라는 별칭으로 불린다.), 우리는 계층을 뛰어넘는 역할을 활성화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앞으로 게임플레이의 특별한 점이 있다면, 이제부터 T2 터렛은 더이상 작은 터렛의 숙련 스킬을 필요조건으로 하지 않는다.

따라서, CSM 내부적인 승인후에, 우리는 터렛 훈련에 필요한 조건을 미사일 런처와 같은 조건으로 바꾼다. 기술적으로는 T2 medium과 large turrets을 배우기 위해 더 이상  small specialization skills 4를 배울 필요가 없는 것이다. Sharpshooter와 Motion Prediction 스킬은 여전히 필요하다. 변경된 사항들을 확실하게 이해 할 수 있게 아래의 목록을 보자.

Large Turrets의 필요조건 (상: 현재, 하: 확장팩 이후):


클릭하면 확대

 Medium Turrets의 필요조건 (상: 현재, 하: 확장팩 이후):


클릭하면 확대


우주의 지배자
이제 필요한 만큼의 Spaceship Command 스킬을 배우는 것만으로 보다 많은 함선을 날릴수 있다 - 자격증이 일반적으로 여러분 캐릭터의 진화를 나타내는 반면-, 우리는 여기서 자격증의 측정기준을 명확하게 하고 싶었다.

이에 따라, 우리는 함선에 “Mastery(숙련도)”라고 불리는 것을 추가했다. 그건 매우 단순한데, 함선의 Mastery 레벨은 특정한 함선에 적용된 같은 레벨의 자격증들의 집합체라고 말할수 있다. 적절한 예를 들면, Megathron Mastery 3레벨은 이 선체에 할당된 모든 자격증의 3레벨로 이루어져 있다. 다음과 같다 :

클릭하면 확대

함선의 mastery를 더 높이려면, 자격증의 필요조건을 추가로 만족시켜야하며, 예를 들어, Megathron mastery 5레벨 만드려면 다음과 같은 것을 필요로 한다 :

클릭하면 확대

“Shield Reinforcement” 자격증은, 여러분의 쉴드 버퍼(shield buffer)를 증가시키는 스킬들이 들어가고(체력과 쉴드재생량을 증가시킨다), 선체 방어력을 극대화하기위해 필요한데, 낮은 레벨이라 해도 상관없지만, 그렇다고 해도 목록에서 빠질 이유는 없다.

하나의 함선에서 같은 자격증을 공유하는 것은 보다 중요한 것을 시사한다. 이를 테면, 특정 선체에 잠겨있는 mastery를 해제한다면 자동적으로 다른 것들에게도 그 특성이 부여된다, 어떤 함선과 역할(전투철학 또는 무기 체계 같은)을 공유하는지 금방 확인 할수 있다. 예를 하나 더 들어 보자면, Hyperion, Dominix Navy Issue, Megathron Navy Issue, Megathron Federate Issue 그리고 Vindicator는 모두 똑같은 자격증을 공유한다. 따라서 하나만 배워두면 자동적으로 다른 것들도 Masteries가 적용되어 잘 탈수 있게된다.

클릭하면 확대


따라서, 합치고, 바꾼뒤에, 여러분에게 : 
  • 스킬의 필요조건들은, Spaceship Command 스킬을 기반으로 하며, 캡슐리어의 함선에 스킬 보너스를 부여한다. 예: Amarr Cruiser 스킬은 Arbitrator에 적용된다.
  • 함선의 Mastery 들은, 자격증의 집합체이고, 함선을 제대로 운용하기 위해 어떤 스킬들이 필요한지, 파일럿들에게 일반적인 지침을 제공한다.
어쨌든, 명심할점은 자격증과 Mastery들은 표준을 제시하는 것이지 특정한 개인(숙련된 파일럿)에 맞추거나 전문 회사(professional corporations)를 위한것은 아니다(그런 회사들이 만든 자격증은 쓸모가 있다) - 그것들은 등급에 맞는 함선을 운용하기 위한 기초적인 표준 가이드라인일 뿐이다.

당신의 작업을 보여줘라
함선의 Show Info를 보면서 “Prerequisites”탭에서 몇가지를 다듬어야 한다는걸 깨달았다. 일반적으로, 우리는 탭에 포함된 다양한 그룹들 “primary / secondary / tertiary skill required”의 이름을 제거했다. 그 그룹 들은 매우 혼란스러우니까: secondary 스킬들은 의무적으로 모든 범주에 들어있었으며, 제안된 이름도 선택사항은 아니였다. 우리는 탭의 이름을 "Requirements"로 바꿔 좀더 직접적으로 비행에 필요한 느낌이 들도록 했다. 추천스킬을 제시하는 mastery와는 다르다.

우리는 전반적인 가독성 향상을 중요시했다 - 그외에도 “total training time left”같은 카운트다운 프로그램을 개선하여, 필요없는 하위 요구조건의 타이머를 건너뛰어 여러분이 계속 함선 주력 스킬을 신경쓸수있도록 했다. 예를 들면, 'Amarr Cruisers 레벨 1'일때 'Amarr Destroyers 레벨 3' 은 사라진다. 당신은 이미 Arbitrator를 몰수있기 때문에 그건 0일로 표시된다. 지난 봄, 스킬 보상 중에 발견한 문제들을 해결하고 싶었다.

진행상황이 "requirement" 탭에 표시된다

클릭하면 확대

스킬 요구조건 아이콘이 알아보기 쉽게 바뀐다:

클릭하면 확대

  1. Spaceship Command 관련 스킬을 배우지 않아 함선을 운전할수 없다.
  2. 필요한 레벨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에 스킬을 더 배워야 한다.
  3. 필요한 레벨에 도달하여 함선을 통솔 할 수 있다.
  4. 함선을 통솔하는 스킬이 최고 레벨에 도달했다.


여러분은 전면개편된 자격증 체계가 Character Sheet의 스킬 란에도 얼마나 일관성 있게 적용되었는지 알수있다. :

클릭하면 확대

또한 우리는 함선 show info 창 앞 머리에서 진행상태를 확인 할 수 있도록 두개의 측정기를 추가했다 - Mastery와 Skill Requirement, 따라서 캡슐리어들은 어떤 함선이라도 개인탭을 찾아들어갈 필요없이 즉시 확인이 가능하다. 사용자가 더 많은 정보를 원한다면, Skill Requirement 또는 Mastery 아이콘을 클릭하자. 적절한 레벨에 맞는 관련 탭이 열리게된다.

클릭하면 확대

신사 숙녀 여러분, 지금까지 우리의 작업들이 여러분 마음에 들었으면 좋겠다. 자격증 관련된 것들을 좀 더 바꾸기 위해 지금 바로 오븐에 요리를 집어 넣었다,  추가 사항은 작업들이 적용되는대로 알려줄테니 지켜봐주길..


현재 작업 중인 자격증 계획표 보기
*계획표는 현재 플레이어들과 검토 중이므로 변경 될 수 있습니다.
검토 쓰레드는 이 곳을 클릭




View Source
번역 : Sun Han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광고방지를 위해 댓글은 블로그 관리자의 인증 후 등록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