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9월 13일 금요일

프로브 스캔을 피하자.(Avoiding scan probes)

목차

1. 어떻게 하나
    1. 쉬운방법
    2. 일반적인 방법
    3. ECCM적인 방법
2. ECCM적인 방법은 어떻게 할까
    1. 게임의 작동방식
    2. 예제
    3. 자료
    4. 타겟의 크기를 줄여주는 것들의 목록

1. 어떻게 하나
쉬운방법
어그레션(aggression) 타이머가 끝날때 까지 기다려 로그오프 한다.

  • 결점 : 당신은 아무것도 볼 수 없고, 아무것도 할 수 없다. 


일반적인 방법
클록킹 장비(cloaking device)를 장착해서 작동시킨다. 당신은 우주에 남아서 이미 발사된 스캔 프로브를 사용 할 수 있다.

  • 결점 : 클록킹 하는동안 어떤 모듈도 사용 할 수 없다.


ECCM적인 방법
ECCM 과 Sensor Backup Array  모듈을 장착해 함선의 선체반경(signature radius) / 센서강도(sensor strength)  < 1.08 로 한다. 여려분의 함선은 스캔결과에 여전히 나타나지만, 100%를 만들지 못할 것이다.(100%가되면 그들은 워프 할 수 있다). 당신은 안전지대(safespot)머무르며 갱(gang) 보너스를 주거나 미션/컴플렉스(탐사)에 집중 할 수 있다(컴플랙스(complex)는 누군가의 프로브 스캔으로 발견될 위험이 있다). 그런 방식으로 캐리어를 숨길수도 있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같은 항성계에 있는 Ragnarok(타이탄)의 컴뱃부스터(combat boosters)가 필요하다.

  • 결점: 충분한 센서강도를 만들기 위해 함선의 로우/미들 슬롯을 포기하거나, 매우 고가의 임플란트(implants)를 사야한다. 함선이 커질수록 이 방법을 사용하기 위한 모듈의 숫자를 고민해야한다. 드론은 프로브에게 금방 발견되니 이 테크닉을 쓰려면 사용하지 않는걸 원칙으로 한다.
주의 : 방향성 스캐너(directional scanner)를 잘쓰는 사람은 당신을 찾을 수 있다. 하지만 프로브를 사용 할 때 보다 상당히 긴 시간이 필요하다.



2. ECCM적인 방법은 어떻게 하나
게임의 작동방식
타겟 크기는 sig radius / sensor strength로 계산된다. 여러분 함선의 타겟 사이즈가 작아질수록, 사람들이 프로브로 감지하기 어려워진다.

확실한 것은 타겟사이즈가 아주 작아질 수록 여러분의 함선으로 워프가능한 탐지율 100%를 확보하기가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탐지율 100%가 아니라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워프할수 없으며, 여러분은 프로브의 존재로부터 안전하다.

다수의 프로브들은 하나 일때 보다 탐지율의 강도 %를 두배이상 높여주는데, 최악 시나리오 는 컴뱃프로브가 한마리 뿐일때 얻을수 있는 탐지율(0.5 AU이내의 짧은 범위에서 작동) 은 딱 50%라는 것이다. 역동작 스캔 강도(scan strength) 방정식은 다음과 같은 공식을 제공한다:

스캔 가능한 최저한도의 타겟 크기 = 5 / str_factor,


여기서 str_factor는 프로브 파일럿의 효과적인 스캔강도에 영향을 주는 모든 모듈 보너스의 합이다 (예) 코버트 옵스(covert ops) 레벨당 10% 보너스,리그-rigs(한글), 시스터 런처(sisters launcher), 등). 코버트 옵스 프로빙 작업자가 모든 스킬이 완벽하고, 시스터 장비의 모든 virtue set을 장착했다면, 그 수치는 1.08012498 이다.

배틀크루저 처럼 커다란 함선에 대한 야심찬 목적이 있다면(기본적인 타겟 사이즈가 약 256/16 = 16)  당신이 이점으로 여길만한 몇가지 강력한 효과를 가질 수 있다. 종족별 T2 ECCM은 당신의 함선 센서강도를 2배가까이 올려주며, ECCM Projector II는 타겟에 120%보너스를 제공한다 

예제
워페어링크(warfare-linked)된 Claymore에 리더쉽 스킬 최고레벨 & mindlink임플란트, 그리고 함선에 2x ECCM II와 3x ECCM projector II를 받으면 전적으로 프로브 면역 상태가 된다. 프로빙 작업자가 값비싼 Virtue set(임플란트)을 장착하지 않거나, Claymore 조종사가 Halo 임플란트를 장착했다면, 모듈 한개를 무시 할 수 있어 탐지가 불가능하다.

지금까지, 난 잠재적인 프로브 탐사꾼에 대한 피해망상에 시달렸다.여러분의 함선이 프로브 탐사꾼의 스캔 가능 최소 타겟사이즈를 넘어선다면, 여러분의 함선을 찾는다는것은 굉장히 어려운 일이다. 그들은 탐지율 100%를 얻기위해 거의 완벽한 프로브 배치와 극악의 스캔 편차를 극복해야 한다.

자료
스프레트시트에 각각 다른 셋업의 실험값이 있는데, 아래 링크는 모든 효과를 적용한 목록이다:



타겟 크기를 감소시켜 줄 수 있는 아이템 목록

도움말 : 플릿보너스는 센서 강도에 중첩페널티를 적용하기 때문에, 당신이 몇개의 ECCM 모듈을 장착했다면 그것들을 쓸모없게 할 것이다. 또한 라그나로크(Ragnarok)의 플릿보너스는 그 어떤 warfare links의 플릿보너스보다 약하다.-그것은 누적되지 않는다.

View Source
번역 : 홍보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

광고방지를 위해 댓글은 블로그 관리자의 인증 후 등록됩니다.